여자의 연애는 이미지 콘셉이 좌우한다

 

남녀의 성공적 연애, 그 무엇이 좌우할까? 남자는 자신감, 여자는 이미지로 승부한다, 

물론 남녀 모두 연애 초반 어떤 이미지를 구축하느냐는 매우 중요하다. 요새는 남자도 매력적인 스타일을 보여주지 못하면 여자에게 버림받을 수 있다.

그럼에도 여자에게 이미지가 더 중요한 건 모든 연애의 시작이 여자의 이미지에서 시작되기 때문이다.

대부분 남자가 여자에게 첫 눈에 반했다는 말은 그녀의 이미지에 반했다는 것이다. 그 후 그 여자에게 대시를 하는 것은 남자의 자신감에 달린 문제이다. 따라서 남자에게는 이미지보다 자신감이 더 중요한 요소라고 말할 수 있다.


꽃왕관을-쓴-여성
꽃왕관을-쓴-여자


연애를 마치 광고카피처럼 한 줄로 정의해 보자. 그러면 연애의 본질과 방향성이 보인다.

여자의 연애는 유혹이다.
남자의 연애는 설득이다.

연애의 고수들은 여자의 영혼까지 도달하는 데 수많은 방들이 있다고 한다. 그리고 각 방의  문턱 마다 여자들의 시험이 있는데, 그 관문마다 여자를 설득하여 마지막 방까지 들어가는 것이 남자의 연애라고 정의한다.

한편 그 마지막 방까지 남자가 포기하지 않고 도전하게 만드는 힘은 무엇인가? 바로 여자의 유혹이다. 그 안에 신비한 무엇인가가 숨겨져 있는 것 같은 매력으로 남자를 계속 잡아끄는 능력이 유혹이며 밀당의 힘이다.

여자의 유혹에서 여자의 이미지는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남자는 시각적 동물이다. 남자의 연애에 있어 여자의 이미지는 강력한 동기로 작용한다.


따라서 오늘은 여자의 연애를 좌우하는 이미지 콘셉 구축이 왜 필요한지, 그리고 어떤 이미지를 구축해야 남성을 끌어당기는 매력을 발산할 수 있을 지, 그리고 연예 과정상 이미지 콘셉 운영을 어떻게 해야 하며 그 때 주의해야 할 점은 없는지 등 여자의 연예 과정에서 이미지 콘셉을 정하는 방법과 그 주의점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도록 하겠다. 

오늘 내용은 미친연애TV의 최정 유튜버의 『미친연애2』의 내용을 참고하여 필자의 사족을 붙인 것이다.


 

 

 

 

이미지 컨셉을 꼭 정해야 하나?

여자가 이미지 컨셉을 구축을 해야 하는 첫 번째 이유는 남자의 가슴에 확실한 포지셔닝을 하기 위해서이다. 쉽게 말해서 그이에게 확실히 기억에 남는 여자로 인식되기 위해서이다.

일단 우리들의 평범한 일상에 대해서 한번 얘기해 보자. 당신은 학교와 직장, 출퇴근을 할 때 지하철과 거리에서 수없이 많은 이성들을 스치듯 만난다. 그런데 그 중에서 지금 당신의 뇌리에 남아 있는 이성은 몇 명이나 되는가?

이는 드라마와 영화를 볼 때도 마찬가지다. 몇 장면 나오지 않았는데도 몇 년이 넘도록 기억에 남는 캐릭터가 있는 반면, 수없이 봐도 전혀 기억에 안 남는 캐릭터가 있다. 

그 이유는 무엇 때문일까? 그렇다. 확실한 이미지 캐릭터가 구축되지 않아서다. 개성 창조에 실패한 것이다. 영화와 드라마에서 가장 개성 없는 캐릭터는 엑스트라다. 엑스트라는 개성 없는 평범함이 그들의 컨셉이다. 그렇다보니 아무리 많은 작품에 나와도 그들을 기억하는 관객은 없다.


만일 당신이 연애라는 로맨틱 멜로드라마를 찍고 그 영화에서 주인공이 되려면 적어도 남자의 눈에 확실한 인상을 남길 수 있는 이미지를 구축해야 한다. 그래야 연애라는 영화를 진행시켜 나갈 수 있는 것이다.



 

 

 

 

이미지 콘셉 없이 내 모습대로 연애하면 안 될까?

내 본 모습이 아닌 남의 모습을 흉내 내는 것은 잘못된 것이 아닐까? 정말 제대로 된 반쪽이라면 내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사랑해줘야 하는 게 아닐까?

이 말에 대해 최정 유튜버는 대답한다. “세상에 내 모습 그대로 사랑해 주는 남자는 없다.” 아쉽지만 이것이 현실이다. 

물론 나중에 서로를 깊이 알게 되고, 서로가 많은 에피소드를 공유하고, 서로의 역사를 함께 쓰는 사이가 되었을 때는 그 남자도 있는 그대로 당신을 받아들이고 사랑하게 될 것이다.

하지만 지금은 남자 역시 당신에 대해 아무 것도 알지 못하고, 당신을 있는 그대로 사랑해야 할 아무런 이유가 없다. 

그리고 생각해 보자. 드라마 주인공이 인기 있는 것이 그 자신을 연기한 것 때문인가 극중 캐릭터를 잘 연기했기 때문인가?

매력적인 캐릭터를 선정해 그에 맞춰 잘 연기하면 당신도 이성에게 인기 있는 여성 또 남성이 될 수 있다.

이 문제를 나쁘게만 볼 것이 아니다. 상대방에게 좋은 인상을 주기 위해 상대의 취향을 고려하는 것은 대인관계의 기본이다.

취업할 때 입사하기 원하는 회사의 인재상에 맞춰 자기소개서를 작성하고 면접 때 회사의 인재상에 부합하는 자신의 모습을 보여주려 노력하는 것은 전혀 잘못된 것이 아니다.



 

 

 

 

 

연예에 최적화된 4가지 유형 중 하나를 선택하라

그렇다면 어떤 이미지를 구축해야 연예에 성공할 수 있을까? 최정 유튜버는 그의 책 『미친연애2』에서 자유로운 연애시장에서 남자가 사랑했던 여성들의 공통점을 추출했을 때, 시간의 검증을 통해 걸러낸 연애에 최적화된 여자 캐릭터는 다음의 4가지 캐릭터로 압축된다고 한다.

 

 

1. 청순가련한 스타일

영화 《클래식》의 손예진, 《건축학 개론》에 나왔던 수지, 그녀들의 다소곳하고 눈물 글썽글썽한 모습을 보고 가슴이 뜨거워 지지 않는 남성은 없다.

남자들은 그녀들을 처음 볼 때 이슬만 먹고 살아갈 것 같고, 화장실은 안갈 것 같은 착각에 빠진다. 그만큼 청순한 여성에 대한 남자들의 환상은 깊다.

하지만 청순 이미지는 아무 여자들이나 쉽게 도전할 만한 이미지가 아니다. 최정 유튜버의 평가에 의하면, 여자가 구축할 수 있는 이미지 중 가장 어려운 것이 청순 이미지이다.

일반 평범한 여성들, 비록 예쁘다는 소리는 많이 듣지 못했어도 어디서 빠진다는 소리는 들어본 적이 없는 많은 여성들이 이 청춘가련 스타일에 도전했다가 별다른 효과를 보지 못했다. 

청순한 스타일은 본 바탕이 상당히 수려한 외모를 가진 여성들이 선택할 수 있는 스타일이다. 화장기 없는 기초 화장에 이목구비와 긴 생머리만으로 남자를 반하게 할 수 있어야 이 스타일이 가능하다.

 

 

 

 

2. 귀여운 여인 스타일

장나라, 박보영과 같은 귀여운 외모를 가진 여성들이 애교까지 장착하고, 남자의 말과 행동에 리액션도 뛰어나다면 어떻게 될까? 모든 남자들이 그대로 무장해제 되어 버리고 만다.

사실 여자의 애교와 리액션에 넘어가지 않을 남자란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이들은 현실 연애의 최강자로 군림한다. 최정 유튜버에 따르면 그녀들 중에는 연애휴업 상태인 여성은 찾아보기 힘들다고 한다. 



 

 

 

3. 성적 매력을 발산하는 스타일

가수 포미닛의 현아나 블랙핑크 로제, 기타 SNS 인플루언서들은 약간은 도도한 스타일, 튕기는 매력으로 남심을 저격한다. 그녀들은 화끈한 면도 있고, 때론 터프한 모습도 보이는데 그녀들의 팔색조 같은 변신 앞에 남자들의 마음은 눈 녹듯 녹아내린다.

그러나 성적 매력을 가진 여성 중에는 자신의 잠재력을 잘 깨닫지 못하는 여성들도 많고, 다른 여성들에게 견제와 질시를 받기도 하는 등 자신의 매력을 백분 활용하는 것이 쉽지 않다. 

한국 문화는 유교적 가부장 문화와 기독교 보수주의가 오랜 시간 지배해왔기 때문에 청순한 여성이 좋은 여성이고, 성적 매력이 있는 여성은 나쁜 여성이라는 편견이 있다. 

그래서 여성들도 자신의 매력을 잘 발산하지 못하고, 남자 역시 이런 여성들에게 매력을 느껴도 호감을 함부로 표현하지 못한다. 그러나 남자들이 이들 여성들에게 큰 호의를 갖고 있는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4. 현모양처 스타일

현모양처란 ‘현명한 어머니이자 좋은 아내’란 뜻이다. 그 이름처럼 자신의 자아실현보다는 가정에서 엄마와 아내의 역할에 충실한 캐릭터를 말한다.

현모양처 캐릭터를 찾으려면 특별하게 영화와 드라마를 볼 필요도 없다. 바로 당신의 어머니들이 대부분 그런 분들이었기 때문이다. 언제나 생각하면 고맙고 가슴이 먹먹한 느낌을 주는 사람. 가슴 짠한 그런 캐릭터이다.

최근에는 젠더 이슈로 현모양처나 가정적인 여성에 대한 여성들의 거부감이 많다. 충분히 그렇게 생각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젠 좀 다른 의미로 현모양처를 생각해야 한다. 과거의 현모양처가 남편의 권위에 순종하며 자식을 향해 무조건적 희생을 하는 어머니 모습이었다면, 앞으로 현모양처는 수평적 관점에서 남편과 아이들과 친구처럼 함께 하면서 쌍방향으로 사랑을 주고 받는 적극적인 여성 스타일로 생각하면 될 것 같다. 
 
현모양처 스타일의 승부처는 남자에게 좋은 아내, 좋은 엄마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얼마나 매력적으로 보여주느냐 하는데 달려 있다.


 

 

 

 

이미지 콘셉은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가?

자신의 이미지와 말과 행동은 모두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 여자의 연애가 잘 풀리지 않는 것은 대개 자신의 이미지 콘셉과 실제 하는 말과 행동이 불일치할 때다. 

예를 들어 남자가 여자의 청순한 이미지에 반해 연애를 시작했는데 사귀어 보니 왈가닥에 4차원적인 성향이 강한 여성이었다고 치자. 그 연애가 잘 풀릴 수가 있겠는가?

어차피 여자에게 대시하는 남성은 여성의 핵심적인 이미지 콘셉을 보고 접근하기 때문에 여자의 말과 행동도 그 이미지에 부합되어야 남자도 연애를 진행할 수 있다.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핵심 이미지 콘셉을 일상의 작은 행동에 어떻게 반영할 것인가? 최정 유튜버가 쓴 『미친연애2』를 보면 좋은 실례가 나타나 있다.

먼저 귀여운 여성이 남자에게 문자를 보낸다.

 

: 오빠! 오빠! 뭐하세요?^^
: 운동 중
: 어머, 근육 볼록볼록 오빠 파이팅~~

똑 같은 상황에서 성적 매력이 있는 여성은 이렇게 보낸다.

: 오빠 뭐하세요?^^
: 운동 중
: 운동^^ 나 다음에 만날 때 팔 터치해 볼 거예요. 열심히 해요^^


청순형과 현모양처 여성은 이렇게 보낸다.

여: 오라버니 뭐하세요?
: 운동 중
: 운동하시는구나. 운동 후에는 달달한 게 좋대요. 초코우유 꼭 드세요!!


짧은 문자지만 마치 상대방의 메시지에서 그 사람의 분위기를 읽을 수 있다. 

귀여운 여성은 남친이 운동하여 근육이 붙는 것을 볼록볼록이라는 귀여운 의태어로 나타내며 애교와 응석, 장난기를 표현했다. 

성적 매력이 있는 여성은 팔을 터치해 볼 거라는 스킨십의 가능성을 내 비춰 남자로부터 다음 번 만남의 기대감을 자극했다.

청순형과 현모양처 유형은 남친이 운동 후 수분과 당질, 아미노산 보충에 가장 좋은 쵸코우유를 먹어 건강을 챙기라며 관심과 배려를 보여주었다. 

남자는 여자의 얼굴을 떠올리며 문자를 읽는다. 따라서 상대방이 원하는 이미지에 맞는 문자 스타일로 보내야 한다.  

이처럼 하나의 이미지가 확립되었다면 그 이미지에 맞게 연애를 구사하면 된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일관성과 통일성이다. 

 




 

이미지 콘셉을 잡은 후 주의할 점

 

1. 청순가련형의 수동성은 남성에 의한 피해를 양산할 수 있다.

우리 문화의 특성상 많은 여성들이 청순가련형 스타일로 연애를 한다. 청순형은 자신의 이미지와 부합하면 남자로부터 뜨거운 사랑을 받을 수 있는 캐릭터이지만, 그렇지 못할 경우 수동적이고 다소곳한 청순가련형의 특징은 자기방어 심리도 강해 많은 남성들에게 이용당하고 상처 입기 쉬운 특징이 있다.  

그리고 단순히 예쁘고 단아한 이미지를 가졌다는 것만으론 남자에게 긴 여운을 남기지 못한다. 청순형은 연애 초반에 남자의 시선을 끄는 데는 좋지만 연애를 지속적으로 끌고 갈 수 있는 힘은 부족하다. 

 

 

2. 연애 진행 상황에 따라 콘셉을 수정하라.

짧은 연애라면 한 가지 이미지를 그대로 죽 밀고 나가도 문제 될 것이 없다. 그러나 인간은 기본적으로 싫증을 잘 내는 존재이기에 장기적인 연애를 위해서는 부수적인 두 번째 이미지를 보여 줄 수 있어야 한다.

인간이 얼마나 이중적이며 변덕스러운가? 집에 있을 때는 어디론가 떠나고 싶어 여행지를 그리워하고, 여행지에서는 고향에 가고싶어 떠나온 집을 그리워 하는 것이 인간이다.

연애를 하기 전에는 귀여운 여성이 좋았지만 막상 사귀고 보니 너무 철이 없는 것 같고 생각이 없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 것이 사람의 간사한 마음이다. 

따라서 남자가 여자의 한 가지 이미지에 식상함을 느낄 때 즈음 반대 이미지를 보여주어 남자에게 신선한 충격을 주자.   

 





청순가련형은 성적 어필을 가미하라

청순가련 스타일의 가장 큰 약점은 성적 어필이 부족하다는 점이다. 남자에게 이 유형들은 청순하고 깨끗하고 믿을 수 있고, 아름다운 연애 추억을 만들어서 좋긴 한데 왠지 스킨십을 하거나 다가서기에 어려움을 준다.

따라서 청순가련형은 가끔씩 자신에게 숨겨져 있는 끼와 성적 매력을 도발적으로 남자들에게 보여줄 필요가 있다. 함께 수영장에 가서 젖은 머리를 수건으로 말리는 모습을 보여준다던지 가끔씩은 미니스커트에 빨간 립스틱을 바르고 도로를 활보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성적 매력을 가진 여성은 청순성과 현모양처 특성을 가미하라

반대로 성적 매력이 있는 여성의 경우에는 청순미와 현모양처 느낌이 부족한 것이 약점이다. 남자가 볼 때 클럽 같은 곳에서 만나 거침없이 연애를 할 때는 좋지만 과연 이 여자 마음이 어떤 지 궁금하고, 과연 결혼을 해서 가정을 정상적으로 꾸릴 수 있을지 걱정이 되는 것이다.

따라서 성적 매력이 있는 여성은 가끔 청순성과 현모양처 이미지를 보여줄 필요가 있다. 유기견 봉사활동을 가서 버림받은 강아지를 예뻐해 주는 모습을 보여준다거나 남자 생일날 친히 쇠고기미역국을 끓여준다거나 하는 기존 이미지와 반대 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다.

 




귀요미 캐릭터는 청순성과 성적 어필 어느 것을 가미해도 좋다

애교와 리액션이 좋은 귀여운 여자들은 어떤 캐릭터를 가미해도 무방하다. 나중에 현모양처 특성만 보강하면 된다.

 

 

 

청순, 귀요미, 성적 매력녀들은, 공통필수과목 현모양처 특성을 보완하라

최정 유튜버는 연애 3개월이 경과하면 그 여자가 어떤 캐릭터인지 상관없이 반드시 현모양처 캐릭터를 남친에게 보여주는 것이 좋다고 말한다.

단순히 연애만으로 만족하고 끝마칠 관계라면 상관없다. 하지만 나이가 어느 정도 차서 결혼까지 생각하는 사이라면 이 부분은 남자의 본능의 영역에 속하는 문제인 만큼 반드시 심각하게 고려해야 한다. 

남자들이 연애 초반에는 여성의 매력에 끌려 정신없이 달려왔지만 3개월이 지나면서 “이 여자가 정말 평생 나와 함께 갈 만한 여자인가? 내 아내가 될 만한 여자인가?”하는 고민을 하게 된다. 남자가 그런 진중한 고민을 하고 있을 무렵

“김치를 담그다니! 김치는 사 먹는 거 아닌가요?”
“귀찮게 요리는 왜 해요? 우리는 배달의 민족이잖아요?”
“애는 뭐 하러 나아요. 그냥 둘이 오손도손 살면 돼지”
“옷 다림질 해 본적 없는데, 엄마나 세탁소에 맡겨요.”

남자와의 대화 중 우연이라도 여자의 이런 말을 듣게 되면 남자는 생각이 복잡해진다. 이 여자가 살림과 육아, 요리 등 가장 기본적인 가정경제에 전혀 관심이 없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애인으로서는 만족하지만 결혼상대로는 아니라는 결론을 내린다. 그래서 로맨틱한 열정이 가라앉는 연애 후반기에 돌입하면 냉정히 분석해서 관계를 정리하게 된다.
 





연애 초반 남친이 모든 것을 이해해 주고, 다 받아줄 것 같아서 생각 없이 한 말들이 나중에 부메랑이 되어 돌아오는 법이다. 따라서 연애를 하는 중엔 가급적 이런 얘기를 꺼내지 않는 것이 좋다. 

반대로 남자 친구에게 자신이 준비된 신부라는 것을 어떻게 어필할 수 있을까 생각해 보라. 꼭 드러내놓고 알리기보다 간접적으로 은근히 보여줄 때 그것이 남자에게 더 큰 매력이 될 수 있다.

손수 김밥을 말아 도시락을 싸가지고 오붓하게 함께 가는 등산, 
피크닉 가서 남친이 낚시로 잡아온 물고기로 매운탕 끓여 맛있게 먹기, 
가방 안에 교육심리학 관련 책 갖고 다니기, 
남친과 함께 조카를 데리고 놀이동산 가기

거리에 유모차 타고 있는 아기와 하이파이브 하기
식품영양학 비타민과 영양소들에 대해 배우기

추석 때 함께 송편 빗기,

서로의 생일날 미역국 끓여주기
요리학원 다니기
가계부 쓰기


물론 최근 페미니즘이나 젠더 이슈에 관심이 많은 여성 입장에서는 ‘현모양처’라는 개념 자체가 구태적이고 가부장적 사회의 굴레로 비춰질 수도 있다.

우리사회에 ‘현모양처’란 말에 비교할 수 있는 ‘현부양부’(현명한 아버지, 좋은 남편)라는 말이 없는 것을 보면 그런 여성들의 주장도 일리가 있다.

그러나 현모양처라는 말 뜻 자체는 나쁜 것이 아니다. 결혼을 안 한다면 모르겠지만 한다면 좋은 어머니이자 좋은 아내가 되는 것은 지극히 당연한 것이다. 

현모양처가 마음에 안 드는 여성이 있다면 똑같이 남자에게도 좋은 남편이자 좋은 아버지가 될 것을 요구하라. 남자도 가정에 대한 책임을 함께 해야 한다.

사실상 가정에서 중요한 것은 House가 아니라 Home이다. 어머니의 품이 Home이다. 인간은  House가 없어도 살 수 있지만 Home이 없으면 살 수 없다. 가정의 행복에 대한 여성의 의지만큼 그 가정은 행복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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