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별과 헤어짐에 대처하는 여자의 올바른 자세


사람과 사람의 관계는 꼭 바램처럼 되지 않는다. 특히 만남이 있으면 헤어짐이 있는 것이 인간의 숙명이다. 단지 그 시기가 빠르게 오느냐 늦게 오느냐 하는 문제가 있을 뿐이다.

하지만 사랑하는 사람과의 갑작스런 이별은 많은 이들에게 상처를 남긴다. 이별과 헤어짐에 직면할 때 사람들은 저마다 다른 모습을 보인다. 


여성의-발차기-기술에-멀리-나가-떨어진-남자-모습
여성의-발차기


자, 당신은 어제 저녁 사랑하는 남자에게 이별을 통보받았다. 그렇다면 오늘, 당신은 무엇을 하겠는가? 이 질문에 솔직한 답변을 선택해 보자.

1. 수도 없이 전화하고, 퇴근 후 남자의 집 앞에서 밤새 기다린다
2. 모든 선물과 물건을 돌려받는다. 속옷까지. 안 주면 소송을 불사한다
3. 자해하고 병원에 입원한다
4. 임신했다고 소문을 낸다
5. 빨리 잊고 더 좋은 사람을 만나 행복하게 산다

여러분은 어떤 답을 선택할 것인가? 




사실, 이 질문의 답은 뻔한 것이다. 지금 당장 사랑하다 헤어진 당사자가 아니라면 누구나 5번을 선택할 것이다. 그러나 실제 헤어진 연인들은 5번을 선택하기까지 너무 많은 시간이 걸리거나 5번을 선택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왜 그럴까? 그것은 사랑과 연애란 우리가 합리적으로 설명할 수 없는 가장 복잡한 인간의 감정이 개입된 사건이고 스토리이기 때문이다.

특히 사랑이란 감정은 중간에 접기도 가장 어렵고, 지우기도 가장 어려운 복잡한 감정이기에 감성이 발달한 여성들에게 이별은 더욱 큰 아픔과 상처로 남는다.

그런 의미에서 오늘은 이별을 직면한 여성이 남자와 헤어질 때 어떠한 자세를 가져야 할지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갖고자 한다. 


 

 

 

이별 이후, 감성보다는 이성적 판단이 필요할 때

사랑하는 사람과 헤어진 후 여성들은 크게 두 가지 부류로 나뉘어진다. 떠나간 남성을 그리워하여 과거의 추억에 사로 잡혀 슬픔 속에 시간을 보내는 망부석 스타일과 자신의 몸과 마음과 소중한 시간을 앗아간 남성에게 잔인한 보복을 꿈꾸는 복수의 여신 스타일이다. 

청순가련형 망부석 스타일의 여성은 어떤 여성일까? 일단 망부석이 무엇일까? 보통 시골에 가면 산에 큰 바위 얼굴처럼 먼 곳을 바라보는 여성의 형상을 한 바위가 있다. 보통 그런 바위에는 망부석이라는 이름이 붙는다. 전쟁터나 장사를 하기 위해 멀리 떠나간 남편을 기다리던 여성이 자나깨나 눈 비를 맞으며 남편이 오길 기다리다가 바위로 굳어졌다고 그런 이름을 붙인 것이다.

오늘날에도 이런 망부석 스타일의 여성이 적지 않다. 분명 이별과 헤어짐에는 남녀 공히 절반씩의 책임이 있는데, 망부석 스타일의 여성은 오로지 자신 때문에 헤어졌다고 생각하고 떠나간 남자를 잊지 못한다. 

그래서 하루 종일 떠나간 남자를 그리워한다. 그 남자와 함께 했던 추억이 서린 장소를 시도 때도 없이 방문하고, 그 남자가 보냈던 문자와 사진들을 곱씹어 보느라 밤을 지새우고, 때로는 남자가 사는 집 앞을 서성거리거나 발신자 번호가 찍히지 않는 전화로 남자에게 전화를 걸고는 말 없이 끊거나, 사랑과 이별을 주제로한 유행가를 온종일 반복적으로 들으며 과거의 회상에 젖어 현실과 미래를 잊어버리고 만다.    




반면에 팜므파탈형의 복수의 화신 여성들은 자신의 눈에 맺힌 눈물 한 방울 당 남자의 피 한 바가지를 쏟게 만들겠다는 일념으로 떠나간 남성에게 줄기차게 복수를 시도하는 여성이다.

남자의 SNS에 날마다 육두문자를 포함한 험한 악플을 달고, 일기장 한 권을 남자에 대한 욕설과 저주로 마지막 한장까지 채운다. 남자의 민감한 정보를 인터넷 상에 공개적으로 노출시키기도 하고, 남자의 회사에 거짓 탄원서를 제출하기도 하고, 주변 지인들에게 남자에 대한 험담과 거짓된 정보를 유포하고, 때론 자해소동을 일으켜 주변인들에게 남자가 도덕적으로 지탄을 받게 만들거나, 거짓 임신 사실로 남자를 위협하기도 하는 등 여자가 한이 서리면 오뉴월에도 서리가 내린다는 옛말이 진리라는 사실을 여지 없이 증명해 보여주는 여성들이다. 

그녀들의 인생의 목표는 오직 남은 여생을 헤어진 남자의 인생을 발목 잡거나 그 남자를 사회에서 매장시키는 것을 신성한 의무이자 불멸의 지상 과제로 생각한다. 

그런데 망부석 스타일 여성이나 복수의 화신 여성이나 공통점이 있다. 이들이 지극히 감정적이라는 사실이다. 한 쪽은 지나치게 애련한 감상에 젖어 있고, 한 쪽은 지나치게 공격적인 분노에 치우쳐 있다. 하지만 인생에서 이처럼 지나치게 감정적이 될 때 타인은 물론 본인에게도 결코 좋지 못한 결정을 내리게 된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한다.




애련한 과거의 감정에 사로잡힌 여성들은 한번 생각해 보자. 당신이 떠나간 남자를 그리워한다고 그 남자가 되돌아 오겠는가? 그리고 만약 그렇게 된다고 쳐도 돌아온 남자를 좋다고 받아주면 당신의 자존심은 어떻게 되겠는가? 그리고 과거의 추억에 사로잡혀 쓸데 없이 보낸 이 시간들은 나중에 충분히 보상받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하는가?

반대로 이번에는 복수혈전을 찍고 있는 복수의 화신 여성들도 한번 생각해 보자. 떠나간 남자를 공격해서 그 남자가 사회에서 철저히 몰락했다고 치자. 그렇다고 해서 당신에게 돌아오는 유익은 무엇인가? 당신의 악플 달기 글쓰기 능력과 거짓된 증거 조작 능력과 험담 능력이 좋아졌다고 과연 당신의 인생에 봄날이 찾아올까?

아니 당신이 꽂은 칼에 상처를 입은 남자가 오히려 복수심에 가득차 당신에게 해코지나 하지 않으면 다행이다. 분노는 그 대상보다 분노심을 품은 그 사람 자체에 큰 해를 주는 감정이다. 

따라서 무엇보다 사랑하는 연인과 헤어진 이후에는 감정적이기보다는 이성적이어야 한다. 그래야 감정이 저지르는 실수에 빠지지 않고 진정으로 당신에게 유익한 길을 선택할 수 있다. 특히 남성보다는 감정에 빠지기 쉬운 여성의 속성상 이별 이후에는 철저히 생각하는 로봇이 되겠다고 작정하라. 당신은 오늘부터 이별한 로봇이다.

 

 

 

 

이별은 때론 인생의 선물

이별, 꼭 불행이라 단정짓지 말자. 알고보면 당신에게 이별이 오히려 행운이 될 수도 있다. 왜냐하면 잘못된 만남에 있어선 빠른 정리가 답이기 때문이다

당신은 온라인 쇼핑몰에서 물건을 구입하고 하자를 발견했을 때, 그 문제를 어떻게 처리하는가? 물건을 구매하기 전에 참고한 광고 문구와 이미지와 달리 그 물건에 심각한 결함이 있다는 것을 발견하고도 그 물건을 계속 지니고 있을 것인가?

아마 대부분의 여성들은 그 하자를 발견하자마자 반품을 신청했을 것이다. 빠르게 반품을 신청할수록 새 물건으로 교체하거나 비용을 환불 받기 더 수월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사귀는 남자로부터 어두운 그림자를 발견하고, 심각한 성격적 결함을 발견하고서도 연애를 지속하는 여성들이 적지 않다. 

남자에게서 발견한 심각한 결함이 대수롭지 않은 것이라 믿고 싶고, 또 자신이 그것을 고칠 수 있다고 믿기 때문이다. 또 관계를 정리한다는 것에 대한 부담감 때문이기도 하다.




하지만 가까운 사람의 성격 문제처럼 세상에서 심각한 문제가 또 어디있는가? 그리고 이제 성인인데 본인과 가족도 고치지 못한 심각한 성격적 결함을 당신이 어떻게 고칠 수 있다고 장담하는가? 그리고 관계 정리란 자신이 할 수 있을 때 신속하게 처리해야 가장 피해가 적은 것이다. 당신이 정리하는 입장이 아니라 정리 당하는 입장에 서게 될 때는 처참한 상황에 처할 수 있다.

혹 서른을 훌쩍 넘긴 당신의 나이가 부담스러운가? 그렇다면 연애계에는 전해 내려오는 명언이 있다. ‘삽십대 중반 고독한 싱글의 비극보다 삽십대 중반 대책이 안 서는 잘못된 남자와 결혼 상태에 있는 여자가 더 비극적이다.’라는 말이다.

함께 하면 불행이 뻔한 남자와는 한시라도 빨리 헤어지는 것이 서로에게 유익하다. 주식에서 제일 중요한 것이 손절매라고 하듯이, 일단 사귀어 보고 아니다 싶을 때 하루 빨리 관계를 정리하는 것이 긴 인생을 지혜롭게 살아가는 방법이 될 수 있다.

그런 의미에서 잘못된 남자와 일찌감치 헤어진 여성은 사실 운이 좋은 것이다. 그것이 자발적이건 타에 의해서건 남녀관계에 있어선 불행이 뻔한 상대와는 하루라도 빨리 관계를 정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사이가 깊어져 그 남자의 가족과 친구, 나의 가족이 함께 엮인 관계가 되고, 결혼이라는 법적 제도를 통해 하나의 경제 공동체로 엮이고, 둘 사이에 자녀가 생겨 양육 관계로 돌이킬 수 없는 관계가 되기 전에 연애 초반기에 그 남자의 굴레로부터 벗어나올 수 있었던 것은 결코 불행이 아니다. 그것은 큰 불행을 막아주는 일종의 액땜으로서 행운의 선물로 보아야 한다. 

 

 

 

 

 

이별을 후회할 시간에 새로운 만남을 도모하라

많은 여성들이 남자와 헤어진 이후, 후회와 미련을 버리지 못하고 꽃다운 청춘의 귀한 시간들을 헛되이 흘려보내곤 한다. 하지만 오늘 당신이 과거에 대한 미련 때문에 버린 시간은 다시 찾아올 수 없는 귀한 시간이다.

왜냐하면 오늘은 당신 인생에서 당신이 가장 젊고 아름다운 시간이다. 내일, 그리고 내년엔 당신은 오늘보다 더 늙고 추해질 것이다. 따라서 조금이라도 더 젊고 아름다운 시절을 헛된 후회와 미련으로 낭비해서는 안 된다.

특히 여자의 시간은 남자의 시간과 다르다. 요새는 주사 치료와 외과적 시술로 동안 피부와 미인형 얼굴을 갖고 있어 자신은 나이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고 스스로 위로하는 여성들이 많아졌다. 하지만, 남자가 보는 여자의 나이는 여자 스스로 평가하는 나이와는 많이 다르다.

남자는 여성을 볼 때 가장 먼저 젊음과 아름다움을 본다. 남자는 여자를 일종의 신선식품 코너의 과일과 같다고 생각한다. 덜 익은 풋과일은 가치가 떨어지지만 물이 오른 신선한 과일은 최상의 가치를 지닌다. 하지만 신선도가 떨어지는 과일은 폐점에 앞서 할인코너에서 반값에 판매가 되듯이 여성의 젊음이 시들해 지면 그 가치가 떨어진다고 보는 것이 남자들의 시각이다.

여기에는 건강한 아이를 출산할 수 있는 여성들의 자궁의 나이 또한 고려의 대상이 된다. 산부인과에 가면 삼십대 중반만 넘어서도 노산이라고 더 많은 검사를 받아야 한다는 것을 여성들은 알고 있을 것이다. 




반면에 남성은 나이를 먹어도 번듯한 직장과 모아둔 돈이 있으면 언제든 좋은 혼처를 구할 수 있다. 

따라서 사랑할 수 있는 시간, 건강한 아이를 낳을 수 있는 기간이라는 시간적 기회로 볼 때 여성은 남성보다 불리한 위치에 있다. 

꼼꼼히 따져 보자. 당신의 나이는 이 시대 평균적인 남성들이 결혼 적령기라고 칭하는 여성의 나이대와 얼마나 차이가 있는가? 30대 초반이 넘어가면 괜찮은 남자를 만날 확률은 더욱 줄어들게 된다. 당신이 새로운 남성과 사랑의 만리장성을 쌓을 수 있는 시간은 얼마나 남았는가?

그러므로 과거에 붙잡혀 있지 말고, 떠나간 남성에 대한 미련은 접어두고, 오늘이라도 당장 새로운 남자를 만날 계획을 세워보자. 지금의 시간은 당신의 미래를 위해 정말 중요한 시간이다.

떠나간 남자에 대한 아련한 추억은 잠시 기억의 상자에 담아 보이지 않는 곳에 보관해 두자. 물론 애잔한 추억들이 주는 마음의 울림 또한 무시할 수 없는 것이지만 이 추억들은 현재 꼭 만나야할 사람을 찾는 과정에는 하나도 도움이 되지 않는 기억들이다. 그리고 새로운 남자와 결혼을 한 후에도 결코 도움이 되지 않는 추억의 파편이다.

나중에 늙어 꼬부랑 할머니가 되었을 때 당신의 반려자가 세상을 떠나고 노인정에서 여성 친구들과 이야기를 나눌 때 함께 나누면 좋은 수다의 밑천이 될 것이다.

 

 

 

 

잘 사는 것이 최고의 복수

이별과 헤어짐에 대한 정답은 이미 공개되어 있다. 헤어진 남자에 대한 가장 강력한 복수는 떠나간 연인에 대한 분노와 미련에 사로잡히지 말고 하루라도 빨리 더 좋은 새로운 남자를 만나 더 행복한 가정을 꾸리는 것이다. 

떠나간 남자에 대한 그리움과 애절한 그 감정 에너지는 어떻게 사용하면 좋을까? 그렇다. 앞으로 당신이 만나게 될 남자를 위한 관심과 사랑의 에너지로 전환시키도록 하자. 왜 아까운 당신의 눈물과 숭고한 사랑의 감정을 당신의 가치를 알지 못하고 떠나간 무가치한 남자를 위해 흘리려 하는가? 이제는 당신의 눈물을 오직 당신을 사랑해 주는 사람만을 위해 흘리겠다고 다짐하라.

그리고 떠나간 남자에 대한 분노와 적개심이 있다면 어떻게 해야할까? 그렇다. 이 에너지를 새롭게 만나는 남자를 내조하는 데 적극적으로 활용하도록 하자. 헤어진 남자를 사회에서 매장시키기 위해 사용했던 그 에너지를 새 남자 친구가 사회에서 기반을 다지고, 모든 이들에게 인정받는 남성으로 성장하는데 보조 동력으로 사용하도록 하자.

오늘 장문의 글을 썼지만 한 줄로 요약하자면, 당신이 잘 사는 것이 최대 복수이다. 이별과 실연의 아픔에도 불구하고 당신이 더 행복한 사람이 되었고, 이별을 통해 더 좋은 남자를 만나는 기회를 얻게 되었다는 것을 앞으로 펼쳐질 인생을 통해 증명해 보일 수 있다면, 그 남자와의 이별이 당신에게 불행이 아닌 행운의 시작점이었음을 당신도 머지 않아 깨닫게 될 것이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